자주묻는질문들
  • Home >
  • 커뮤니티 >
  • 묻고답하기 >
  • 자주묻는질문들
  • 번호
  • 제목
  • 10

    세계유산지정을 위해서 지자체와 주민들이 해야 할 역할은 어떤 것인가요?

    보호 및 관리체계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이해당사자들의 적극적인 협조입니다. 이를 유네스코 세계유산에서는 ‘진정성’으로 해석하고 있으며, 유산 평가 시, 진정성의 유무도 포함됩니다.

     

    다양한 이해당사자 중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지역 주민입니다. 지역 주민들은 유구한 역사 동안 갯벌을 터전으로 생활해 오시면서 자연의 현명한 이용에 관한 토착지식을 전승하고 계시는 분들일 뿐만 아니라 ‘갯살림’ 문화를 지속, 발전시키고 계시는 분들입니다. 바로 이런 점에서 세계유산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통한 삶의 질 향상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통해 지역 주민들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세계유산 등재 추진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와덴해는 세계유산 등재과정에서 기업적 대규모 홍합채취 행위를 제한하는 법률을 제정하여 갯벌의 철저한 보존을 시행함과 동시에 지역 주민들에 대한 보상도 함께 실시하였습니다. 해당 지자체에서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지역주민 지원 조례 제정을 통해 지역주민들이 안정적으로 생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 됩니다. 

     

  • 9

    세계자연유산 지정을 위해 보완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첫 번째로 자연유산등재에 필요한 생태학적 완전성을 충족하기 위해서 신안 갯벌 지역 전체에 대한 보호지역 지정을 통해 법적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해 지역 주민들의 생업활동에 최대한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보호지역을 설정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 추진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등재기준으로 삼고 있는 지형지질학적 특징과 경관에 대한 학술연구데이터의 집적이 절실합니다. 다른 대상지역들에 비해 방대한 면적의 신안 다도해 지역에 대한 기존연구는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등재기준인 지형지질 및 경관 분야에 대한 연구는 현재 초기단계부터 시작되고 있으며 이 연구자료의 통합활용을 위한 디지털 아카이빙 구축사업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보호 및 관리체계에 있어서도 갯벌의 지속가능한 보존과 현명한 이용을 위한 중장기 마스터 플랜을 세워 이를 꾸준하게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8

    서남해안 갯벌을 세계유산으로 등재시키기 위해 앞으로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현재 문화재청에서는 2019년 등재를 목표로 등재추진단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신청 준비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2017년까지 신청서 작성을 위한 세부학술 연구와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여 학술데이터와 해외전문가들에게 서남해안 갯벌의 중요성에 대한 인지도를 향상 시킬 예정입니다.

     

    또한 서남해안 갯벌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현명한 이용 방안으로 주민공동체 조직, 유산관광프로그램 및 교육프로그램개발, 홍보사업 등 보존에 기초한 통합관리계획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2018년에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 신청서를 제출하고 2018년 7~9월경 IUCN 전문가 현지실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2019년 세계유산으로 등재시키는 로드맵을 갖고 있습니다.​

     

  • 7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면 어떠한 좋은 점이 있나요?

     

    세계유산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탁월한 보편적 가치 즉, 인류 모두가 보편적으로 보존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세계에 단 하나뿐인 유산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에 따른 브랜드 가치와 위상 또한 매우 높을 것이며 지역주민에 대한 교육 및 홍보로 인한 주민의 삶의 질 향상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독일 와덴해, 일본 야쿠시마, 베트남 하롱베이 등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지역은 지정이후 관광객 방문 수, 관광 수익, 고용효과 등이 상승하였으며 지역주민들이 관광 가이드로 활용되어 지역을 떠났던 지역민들이 귀향하여 정착하는 현상을 낳는 등 괄목할만한 지역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서남해안 갯벌의 특성 중 하나가 다양한 인간의 활동이 행해지고 있다는 것인만큼 생업활동으로 생산된 수산물들에 에코라벨을 부착함으로써 국제적으로 인증된 기관인 유네스코가 인정한 청정지역에서 생산된 청정산물에 대한 브랜드 가치를 제고할 수 있을 것입니다.​

     

  • 6

    서남해안 갯벌이 세계자연유산이 되기 위해서 갖춰야 할 조건은 무엇인가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되기 위해서는 10가지의 등재기준 중 4개의 기준,

     즉, 7번 미적 경관, 8번 지형지질학적 특성, 9번 생태학적 과정, 10번 생물종 다양성 및 희귀성에 해당하는 기준에 최소 한 가지 이상이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4가지 기준 중, 서남해안 갯벌은 와덴해와의 비교 우위를 입증하기 위해 차별성을 갖고 있는 7번 미적 경관과 8번 지형지질학적 기준 부분을 필수 조건으로 적용하려 합니다.

     

  • 5

    서남해안 갯벌 세계유산지정의 필요성은 무엇인가요?

     

    1980년대까지 갯벌은 쓸모없는 버려진 장소로 인식되어졌으나, 초창기 많은 연구자들의 노력으로 1990년대 이후 저서생물, 염생 식물, 철새 등이 서식하는 다양한 생물종의 보고로 인식이 전환되었습니다. 이러한 과도기에 ‘시화호’, ‘새만금 사업’같은 국가사업들로 대규모 갯벌이 매립되는 등 개발압력에 매우 취약합니다.

     

    서남해안 갯벌과 북한, 중국을 포함한 환황해권 갯벌은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와덴해 갯벌, 미국 동부 및 캐나다 동부 갯벌, 아마존 갯벌 등과 같이 대규모의 갯벌지역에 속합니다. 이러한 서남해안 갯벌의 중요성은 2009년 신안다도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2010년, 2011년 람사르 사이트 지정과 2011년 문화재청의 우선추진대상 선정 등과 같은 국내외 기관들에 의해 인식되었다고 하겠습니다.

     

    즉, 서남해안 갯벌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서 강조하고 있는 탁월한 보편적 가치(Outstanding Universal Value, OUV)에 대한 잠재적 가능성과 함께 자연자원의 현명한 사용(wise use)을 통한 인간과 자연의 조화에 의해 전 세계 모든 인류가 지향해야할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을 이룩하는 대표적인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 4

    서남해안 갯벌이 갖고 있는 잠재적인 기능이라면 어떤 점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갯벌은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환경의 변화에 따른 자연재해를 예방하고 기후 조절을 하는 기능과 해양 오염원을 정화시키는 자연 정화조의 기능, 그리고 부유물의 어류, 조류, 기타 야생 동물 등 생물종의 서식지로서 기능하기도 합니다. 이런 점에서 생물종 다양성의 보고라고 하는 것이지요.

    특히 갯벌의 경제적 가치에 대해 영국의 과학전문지인 네이처에 의하면 연안습지의 생태적 가치는 1ha(0.01㎢)당 9,900달러로 농경지의 가치인 92달러보다 100배 이상의 가치를 가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를 단위면적으로 재산정할 경우 ㎢당 39억원으로서 전남의 갯벌을 1,037 ㎢로 적용하여 갯벌가치를 산정할 경우 약 4조 433억원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3

    서남해안 갯벌은 현재 어떤 평가를 받고 있나요?

     

    기 등재된 와덴해 관련 해외전문가들의 자문의견으로 서남해안 갯벌은 “지형학적 특징 또한 높은 역동성을 갖고 있으나 와덴해와 비교하여 그 시스템 자체가 보다 안정적인 것으로 보인다”라고 하였고, 경관 등재기준과 관련해서는 “수평적 경관을 가진 와덴해와는 달리 서남해안 갯벌은 수직적 경관을 갖고 있으며”, “서남해안 갯벌의 지형학 및 지질학적 기원에 있어 와덴해와 차별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지형지질학적 측면에서 분명한 차별성을 갖고 있다.”라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 2

    서남해안 갯벌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나요?

     

    현재까지 연구된 자료에 따르면, 지형지질학적 가치와 경관적 가치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지형지질학적 가치는 2,000개 이상의 암반섬/암석 섬 및 해안에 갯벌이 형성되어 있으며, 섬의 사방 또는 해안선의 방향에 따라 파랑 및 조수에너지의 영향으로 모래갯벌, 펄갯벌, 조수해빈, 암반/자갈 갯벌이 매우 다양하게 발달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조수로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특히 서남해안 갯벌은 산화대층(Oxidized Layer)이 두꺼워 생물종 다양성이 높은 개연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둘째로 경관적 측면에서는 바다위에 떠 있는 섬과 이를 둘러싸고 있는 갯벌의 수직적 심미적 경관이 뛰어납니다.

     

  • 1

    유네스코 세계유산이란 무엇인가요?

     

    유네스코 등재유산은 ‘세계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예: 아리랑)’, ‘세계기록유산(예: 5.18)’으로 구분됩니다.

    세계유산이란 세계유산협약에 따라 세계유산위원회가 인류 전체를 위해 보호되어야 할 탁월한 보편적 가치가 있다고 인정하여 유네스코 세계유산 목록에 등재한 문화재를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탁월한 보편적 가치 (OUV;Outstanding Universal Value) 란 세계에서 하나만이 존재해서 인류 모두가 보존의 필요성을 느끼는 유산이란 의미입니다. 이런 점에서 세계유산 등재는 유일무이한 것, 좋은 것 중에서도 가장 좋은 것으로 선정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게시물 검색